온보딩(Onboarding)은 영어로는 ‘배에 타다’는 의미인데, 조직이라는 배에 처음으로 탑승하는 직원이 이미 배에 타고 있던 선원들과 어우러져 자기 역할을 하는 능숙한 선원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전 과정을 의미합니다.
신규 직원이 조직에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업무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등을 안내하고 교육하는 과정(오리엔테이션 및 트레이닝 과정)이 이에 포함되어요.
온보딩에서 중요한 3가지 영역
1. 회사의 주요 프로세스, 규정, 업무에 필요한 프로그램 활용법 등 기본 정보 알려주기
-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업무별 담당자
- 회사에서 사용하는 업무 용어
2. 자율적으로 의사 결정할 수 있는 범위와 업무 목표를 명확하게 알려주기
3. 업무와 관련있는 사람들과 1:1 커뮤니케이션 기회 만들어 친목 다지기
온보딩 버디로 적합한 직원은 누구일까?
온보딩 버디(Onboarding Buddy)는 새롭게 합류한 직원이 회사의 문화 및 업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직원을 의미합니다. 특히 원격근무 기업에서는 사무실 근무 환경과 비교하여 신규 입사자가 적응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온보딩을 돕는 지정된 직원을 지정하면 적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온보딩 버디는 회사에 근무한 기간이 너무 짧지 않아 회사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 같은 부서 혹은 팀이 진행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직원이 좋아요.
- 회사에서 3개월 이상 근무한 사람
- 입사 직원과 같은 팀 혹은 부서에서 일하고 있어서 담당할 업무를 이해하는 사람
- 입사 직원이 사용할 소프트웨어나 툴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하는 사람
- 업무 시간대가 비슷한 사람
- 입사 직원이 업무를 시작하는 첫 2주 동안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온보딩 버디가 하는 일
팀원과의 미팅 일정 잡기
사무실 근무 환경이라면 새로 입사한 직원이 다같이 출근한 시간에 사무실로 들어와 사람들과 인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원격근무 환경에서는 다른 직원들에게 먼저 연락하여 인사를 하는 일정을 잡는다는 게 쉽지 않습니다. 온보딩 버디가 팀원들에게 미팅이 가능한 일정을 잡고 새로운 직원을 원격으로 환영하는 일정을 잡습니다.
온보딩 과정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도움 주기
막 입사를 한 모든 직원은 경력에 상관 없이 회사의 시스템과 업무에 적응하느라 바쁜 것이 당연합니다. 그리고 특히 원격으로 온보딩할 때 신규 직원이 겪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초보적이라고 생각될 수 있는 질문에 대해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해야할 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온보딩 버디는 해당 직원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도움을 줍니다. 필요로 하는 정보가 있다면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도 알려주고요.
장기 멘토링 고려하기
새로운 구성원이 익숙해지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멘토가 있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매주 또는 격주로 1시간 멘토링 세션을 마련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원격 온보딩을 위한 핵심 노하우 (온보딩 가이드북 PDF)
온보딩은 신입 직원이 조직에 대해 받는 첫인상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팀원이 조직과 자기 업무를 잘 이해하고 팀 동료들과 초기 관계를 잘 맺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flexwork.co.kr
[출처] 플렉스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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