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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 콘텐츠/채용

[채용관리] 2024년 '채용 성과' 경쟁력 향상 방안

by jjunepapa 2024. 2. 23.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서 채용의 방식도 빠르게 변화·발전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과 저성장 시기를 겪으면서 채용에 있어서도 생존을 위한 변화들이 가속화되었다. 2024년에는 올해보다 경기가 점차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물론 예전만큼은 아니겠지만, 이에 따라 기업들도 저마다의 성장 전략을 고민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의 인적 경쟁력 확보는 훨씬 중요해질 전망이다. 인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채용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채용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지원자 확보 경쟁력

채용의 퍼널(Funnel)을 생각해 보면, 최종적으로 1명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후보자 풀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채용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은 지원자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지원자 확보 경쟁력을 위해서는 채용 홈페이지에 대한 점검과 대비가 가장 중요하다.채용 홈페이지는 채용정보부터 기업의 제품·서비스 소개, 팀 구성원 소개, 채용브랜딩 콘텐츠 등을 모두 담을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창구가 된다.

 

채용공고를 홍보·마케팅 하는 플랫폼이나 채널의 전략적 우선순위를 정하고, 채용하는 포지션과 타깃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차원에서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구성원들은 어떤 점에서 우리 회사를 긍정적으로 느끼는지 조사하고, 이를 키워드 또는 메시지로 기획하여 채용 홈페이지와 채용 브랜딩 콘텐츠 등에 반복적으로 노출시켜야 한다.

 

💡 지원자 경험 경쟁력

지원자는 채용 과정에서 일련의 여정을 거치게 되는데, 여정 속에서 지원자가 겪는 일체의 경험을 '지원자 경험'이라고 말한다.

지원자 경험은 지원자가 채용공고를 접하는 순간부터 채용 정보들을 탐색하고 지원서를 제출한 후 서류·면접 전형을 거쳐 최종적으로 합격·불합격 안내를 받게 될 때까지 보고 듣고 느낀 모든 것들이 해당된다.

 

지원자 여정 속에서 지원자가 기업과 마주하게 되는 수많은 접점들(touchpoints)을 통해 긍정적인 지원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들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다. 채용 과정에서도 지원자들이 특별한 경험을 하는 중요한 순간들(Moment of Impact)이 있는데, 이러한 순간들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 디지털 경쟁력

DX 시대에 AI의 등장은 일자리와 일하는 방식에도 많은 변화들을 초래하고 있으며, 채용에서도 AI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들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디지털 경쟁력은 채용 과정의 효율과 효과를 높여 궁극적으로 채용의 성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 솔루션의 가장 큰 경쟁력은 운영 효율화에 있다. 기존에 손이 많이 가거나 반복적으로 진행한 오퍼레이션 업무들이 상당 부분들이 효율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

 

또한 AI 자동화를 통해서도 이력서 정보 수집과 분석, 서류 적합도 검증 등에서 많은 부분을 자동화할 수 있다.이러한 변화 속에서 채용 담당자는 이전의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전략적인 파트너로서시대적 요구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 채용의 궁극적 목표인 적합한 인재(Right person)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세우고, 기술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영역들을 발견하고 보완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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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채용 성과를 높여줄 3가지 경쟁력 - 그리팅 블로그

채용담당자들에게 요즘 채용이 어떤지 물어보면 공통적으로 3가지가 없다는 답변이 돌아온다. “지원자가 없어요!”. “뽑을 사람이 없어요!”. “뽑으면 나가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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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ree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