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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 콘텐츠/유연근무제

[하이브리드근무] 하이브리드근무 평가 방법 '5C'

by jjunepapa 2024. 3. 18.

 

하이브리드 워크 평가 항목, 5C란?

우선 우리는 하이브리드 워크의 5C에 어떤 요소들이 있는지 알아야겠죠? 5C는 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 Coordination(조정), Connection(연결), Creativity(창의성), Culture(기업 문화)를 말합니다.

📌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회사의 구성원들이 분산된 환경에서는 특히 일부는 사무실에, 일부는 원격으로 회의를 할 때 기술적인 문제나 정보 공유의 소홀함 등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의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 있는 일부 직원들만 정보를 독점함으로 인해 직원들 간 장벽이 발생하고, 심하면 정보를 가지고 있는 직원들에게 힘이 몰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는 문서화와 협업툴을 적극 활용한 비동기식 커뮤니케이션 정착으로 상당 부분 해결이 가능합니다. 

📌 Coordination: 조정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원과 리모트 워크를 하는 직원 간의 경쟁을 동등하게 만들고 어디에서 일하든 불이익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 Connection: 연결

구성원들 간의 연결이나 소속감은 원격근무 환경에서 약해질 수 있습니다. 회사 혹은 동료와의 연결 고리가 약하다고 느낄 수록 업무에서의 행복감이 낮고 회사에 덜 헌신적이며, 결과적으로는 이탈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는 사무실에서 일할 때도 마찬가지지만 재택근무 비율이 높은 회사에서는 이 부분이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회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직원들간의 연결 고리를 만들기 위한 별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 Creativity: 창의성

화상 회의를 통한 브레인 스토밍은 모든 사람이 현장에 함께 있을 때와는 다르게 발현될 수 있습니다. 화상 회의에서는 비언어적인 신호를 빠르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고, 회의실에 들어가기 전에 자연스럽게 동료와 나누는 대화 등이 창의성이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습니다.  

📌 Culture: 기업 문화

원격근무 혹은 하이브리드 근무를 하기 전에 사무실에서 함께 일한 경험이 있는 직원들은 신규 직원과 비교했을 때 회사의 가치 및 기대치를 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턴이나 신입 직원, 신규 채용 직원 등은 회사 문화에 적응하는 데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하이브리드 근무 혹은 원근무 제도에 맞는 온보딩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5C 적용을 위한 액션 스텝

✅ 평가하기: Evaluate

5C 항목별로 원격 근무 혹은 하이브리드 근무 팀이 어느 정도로 수행하고 있는지 1에서 10까지 점수를 매겨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평가의 목표는 어떤 부분에서 잘 하고 있는지, 어떤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한 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분석하기: Analyze

평가 과정을 마치고 나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항목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이 항목에 집중하여 개선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왜 낮은 점수가 나왔는지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의사소통 항목에서 점수가 낮았다면 일부 직원들만 말을 많이 하고 다른 직원들은 의견을 낼 기회가 없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1:1 면담 등의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계획하기: Plan

특정 항목의 점수가 낮게 나온 이유 및 배경까지 파악했다면 개선을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할 차례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잠재적인 장애물이 무엇인지 예측하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까지 생각합니다. 다양한 시나리오를 만들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나열해보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실행하기: Implement

수립한 계획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명확한 일정을 세울 단계입니다.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면 몇 주만에 완료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 몇 달에 걸쳐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실행 기간이 정해지면 어떤 순서로 진행할지, 각 단계에서 누구와 상의하고 정보를 제공할지 등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변화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핵심 지표도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변경 사항이 얼마나 잘 적용되었는지를 검토하기 위한 기간도 꼭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연결(Connection) 항목에서 점수가 낮게 나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직원 미팅 및 설문조사를 통해서 직원들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고, 직원들과의 정기적인 미팅 및 멘토링,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진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어떤 일정 및 내용으로 진행할 것인지를 정하고, 담당 실무자를 정할 수 있습니다. 시범 기간을 거쳐 직원들에게 다시 한 번 만족도 조사를 하고 해당 항목을 평가하고 다시 개선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5C 평가 왜 필요할까?

하이브리드 워크 팀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5C 기준을 적용하면 생각보다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업 문화나 소속감은 직원들의 전체적인 만족도와 생산성, 이직률 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5C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회사 경영진 및 관리자들과 실무자들 간의 생각 차이도 발견할 수 있고, 간극을 줄이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근무 잘 하고 있나? 5C 확인하세요

많은 전문가들은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이 지금보다 더 많은 기업들이 도입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하이브리드 팀 관리가 어렵다면 이 글을 읽어보세요.

flexwork.co.kr

[출처] 플렉스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