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채용 브랜딩이란?
채용 브랜딩이란 우리 회사에 입사하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브랜딩하는 과정을 의미해요. 이 과정에서 인사 담당자들은 어떻게 하면 회사에 필요한 인재를 잘 찾을 수 있고, 우리 회사에 입사하고 싶게 만들지를 고민해야 하죠.
채용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를 잘 보여줘야 돼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성, 팀 단위 업무, 해당 포지션의 업무 등을 상세히 잠재지원자에게 알려야 하죠. 또한, 사내 문화나 복지에서 어필하고 싶은 부분을 잘보여주는 것도 중요하고요. 채용 경험이 불편하지 않도록 채용 관련 Q&A와 연락 방법을 보기 쉽게 기재해 놓는 것도 채용 브랜딩의 필수 요소입니다.
2) 유튜브를 통해 채용 브랜딩을 해야 하는 이유
현재 대다수 취준생은 MZ세대에요. MZ세대에게는 쉽고 재미있는 영상으로 다가가는 방법이 효과적이죠. 그렇기 때문에 MZ세대의 이목을 끄는 수단으로 기업 유튜브 운영이 떠오르고 있어요. 이미 많은 회사들이 기업 유튜브 채널을 가지고 있는데요. 구체적인 사례를 알아보시죠!
🎈 기업 복지 보여주는 - 지그재그
출처: 유튜브 - 지그재그
지그재그는 MZ세대를 주축으로 하는 패션 커머스 플랫폼이에요.
2021년 카카오가 인수하여 업계 입지와 영향력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기도 하죠. 지그재그는 기업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여러 패션 아이템을 소개해 왔는데요. 최근에는 직원들이 찍은 브이로그를 기업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하여 채용 브랜딩에도 힘쓰고 있어요.
회사 제품과 연결해서 OOTD 및 출근룩을 소개하는 브이로그도 있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예비 지원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지그재그의 색깔을 알리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 MZ세대에 공감하는 - LG그룹
출처: 유튜브 - LG 그룹
MZ세대 이해도가 높은 대기업 유튜브 채널로는 LG그룹이 있어요.
LG그룹 인사 담당자는 LG 생활건강 화장품 연구원의 회사 생활을 담은 브이로그를 업로드했는데요. 기업 유튜브 채널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18만 조회수를 달성했어요. 댓글을 살펴보면 '이 영상을 통해 화장품 연구원이 어떻게 일을 하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라는 반응이 많습니다.
또한 LG그룹 유튜브에는 직원 브이로그와 인터뷰 외에도 다양한 영상을 제공하고 있어요. MZ세대 이해를 위한 자문단이 별도로 있는 만큼, MZ세대의 고민을 해소해주는 영상을 업로드하기도 했는데요. 특히 신입사원들의 고민과 해결 과정을 다룬 영상이 많은 MZ세대의 공감대를 얻고 있어요. 이러한 유튜브 영상들은 채용 브랜딩으로 연결되어 MZ세대를 이해하는 회사라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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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로 알아보는 채용 브랜딩 (2) 유튜브 편 - 그리팅 블로그
가만히 앉아서 좋은 지원자가 저절로 찾아오는 시절은 지났습니다. 이제 인사 담당자들은 회사에 딱 맞는 인재를 데려오기 위해 채용 브랜딩을 필수로 해야 합니다. 유튜브를 활용한 채용 브랜
blog.greetinghr.com
[출처] gre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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